사 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순천소방서,연막소독 등 화재오인 행위시 ‘119로 사전 신고’ 당부
 
조순익 기자
 

여름철에는 모기가 기승을 부리고 장마철 습한 날씨로 인해 방역 및 냄새 제거 등을위한 연막소독을 자주 실시하게 된다.

 

하지만 소방관서에 신고하지 않고 연막소독을 할 경우 이를 화재로 오인하여 신고하게 되면 10여대의 소방차가 출동하여, 정작 다른 곳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대처가 늦어 인명 및 재산피해가 우려된다.

 

따라서 소방기본법에서는 시장지역, 공장·창고지역, 목조건물 밀집 지역, 위험물 저장 및 처리시설 밀집 지역, 석유화학제품 생산 공장 지역 및 시·도의 조례로 정하는 지역에서 화재로 오인할 만한 불을 피우거나 연막소독을 할 경우 사전에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에게 전화 또는 서면으로 신고토록하고 있으며, 신고 없이 이러한 행위를할 경우 2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토록 하고 있다.

 

전라남도 화재예방 조례에서는 다중이용업의 영업장, 건축자재 등 야적한 공사현장, 축사 또는 비닐하우스 주변 지역, 논과 밭 주변 지역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상기 신고 대상지역이 아닐 지라도 쓰레기 소각이나 산림인접지역에서 불을 피우는 행위 등을 할 경우 폐기물관리법 또는 산림보호법에 따라 징역, 벌금, 과태료 등 처분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하수철 순천소방서장은 불피움이나 연막소독 등 화재로 오인할 만한 행위를 할 경우에는 반드시 그 일시, 장소 및 목적 등을 구두(전화 포함) 또는 서면(팩스)로 전남소방본부 또는 관할소방서(순천소방서)로 사전에 신고하여 오인 출동으로 인한 소방력 낭비를 줄여줄 것을 당부했다.

 


조순익 편집위원 兼 기자(취재국장)
제보-휴대폰 : 010-9656-1383
e-메일 : inhyangin @ naver.com
 
 
기사입력: 2020/07/13 [00:45]  최종편집: ⓒ 전남조은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