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고흥군,‘돌봄 로봇인형’산업자원부 공모사업 선정
- 국비 1.4억원 확보, AI기능 돌봄 로봇인형 노인취약계층에 보급..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첨단서비스 발굴·제공
 
조순익 기자
 
 

고흥군(군수 송귀근)은 산업부 주관 공모사업에 고흥군 로봇기반 고령어르신생활밀착케어서비스가 최종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본 사업은 관내 8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여 생활습관 개선 및 정서안정을목적으로금년 말까지 2억원(국비 14, 군비 6)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총 500개의 돌봄 로봇인형을 보급하는 사업이다.

 

본 공모사업은 로봇을 활용하여 고령자·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편익을 증진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으로, 군은 전년도 타시군 선정사례를 면밀히분석하는 등 사업선정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왔다.

 

제품은 인공지능 기능이 탑재된 봉제인형 형태의 로봇으로 어르신과의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정서안정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버스배차, 날씨안내 등 기본적인 지역 생활정보도 안내해 준다.

 


 

또한, 원격으로 치매예방수업이 가능하고 일상불편사항에 대한 요구사항을실시간수집하여 보호자 등에게 전달해 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고흥군은 16개 읍면 노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자체 선정기준을 마련하여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며, 보급 후에도 지속적인 유지보수와 의견수렴을 통해 사후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대상자의 심리적 안정감 증대뿐 아니라, 돌봄인력 업무경감 및 사회적약자의 근본적인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기대한다면서, “AI기반 노인 돌봄 로봇을 활용한 서비스 확대를시작으로, 4산업혁명 시대에 걸 맞는 첨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조순익 편집위원 兼 기자(취재국장)
제보-휴대폰 : 010-9656-1383
e-메일 : inhyangin @ naver.com
 
 
기사입력: 2020/07/07 [22:20]  최종편집: ⓒ 전남조은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