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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2020년 기초학력 보장 획기적 방안 마련
-시ㆍ읍지역 초등 1 학급당 학생수 25명으로 감축..전국 최초 초등 문해력·수해력 전담교사 40명 배치
 
조순익 기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전국 최초로 시·읍 지역 초등1학년 학급당 학생 수를 25명으로 감축하고, 초등 문해력·수해력 전담교사를 배치하는 등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획기적 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

 

전라남도교육청 송용석 교육국장은 16일 오전 청사 2층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런 내용의 ‘2020 전남교육 기초학력 보장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송용석 교육국장은 “2020년에 전국 최초로 시·읍 지역 초등 1학년 학급당 학생 수를 25명으로 감축하고, 초등 문해력 및 수해력 전담교사 40명을 배치·운영해 기초학력을 보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읍 지역 초등학교 1학년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은 한글 해득의 결정적 시기인 초등 1학년 시기의 한글교육을 책임지고 기초학력 부진을 조기에 예방하기 위함이다.

 

그동안 과밀학급으로 인해 발생했던 학생 개별지도의 어려움과 업무 부담을 해소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문해력 및 수해력 전담교사 초등학교 배치는 한글 미해득과 수포자(수학포기)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시 지역은 34, 군 지역은 12명을 배치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2019년부터 실시해온 문해력 및 수해력 연수과정을 이수해 전문성을 갖춘 교사 중에서 희망을 받아 전담교사를 배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교육청은 2020년에도 모든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3R’s(읽기, 쓰기, 셈하기)와 교과학습 진단검사를 실시키로 했다. 진단검사는 평가와 달리 학기 초 학생들의 출발점행동 점검과 학습결손 여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이 진단 결과는 학급 및 교과 담임교사가 학습부진에 대한 원인, 학생의 특성을 파악해 개별 학습계획을 수립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도교육청은 또, 초기 읽기 발달 격차가 심한 학령기 아동이 증가함에 따라 초등학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글 해득 및 읽기학습 특성을 진단하는 한글책임제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할 계획이다. 1차 읽기 진단검사, 2차 읽기 특성검사 후 고위험군과 난독증 의심으로 드러난 학생은 전문기관에 의뢰해 심층진단을 실시하고 대학, 병원, 학습클리닉센터와 연계해 치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2019년에 이어 교원의 전문성 강화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지난해 1개 과정으로 운영되던 읽기 따라잡기 전문가 과정 연수를 올해는 동부권과 서부권 두 곳에서 갖는다.

 

 , 22개 교육지원청은 초등 12학년 담임교사 전원을 대상으로 문해력 및 수해력 원격연수와 집합연수를 실시한다.

 

전남기초학력지원 전담팀도 신설된다. 이 전담팀은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학교 간 기초학력 문제를 원활하게 연계하고, 현장의 기초학력 문제를 모니터링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현장지원형 문해력 연수 및 컨설팅을 하게 된다. 더불어, 기초학력 바우처 기관 및 전문기관과의 연계 방안에 대한 전화 상담도 지원하게 된다.

 

송용석 국장은 교육환경이 열악한 전남교육의 현실에서 한 아이의 배움도 포기하지 않는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획기적인 방안을 마련했다면서 전남교육청은 튼튼한 기초학력을 바탕으로 한 명 한 명이 소질과 적성을 살려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 아이의 배움도 포기하지 않는기초학력 보장 지원 주요 내용

학습결손 조기 발견을 위한 기초학력 진단검사

1. 3Rs(읽기, 쓰기, 셈하기), 교과학습

구분

3R’s

교과학습

대상

초등 3학년 ~ 3학년

초등 4학년 ~ 3학년, 1학년 희망

영역

읽기, 쓰기, 셈하기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진단도구

전남기초학력지원시스템(obt)

시기

3월 중 학교 자율 선택

2. 한글 미해득 및 읽기학습 특성

구분

한글 미해득

읽기학습 특성

대상

초등 1학년

초등 26학년

영역

읽기 유창성

음운인식, 해독 및 단어재인 등

진단도구

한글또박또박 프로그램

초기 문해력 검사지(1학년용)

초기 문해력 검사지(2학년용)

읽기학습 특성 체크리스트

시기

9

4

기초학력 책임지도

1. 학급(교과) 담임교사 책임지도

.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 충분한 시간 확보

. 교과별 부진 영역에 대한 보정자료 활용 지도

. 국어, 수학 과목 학생-학생 간 또래교사제 운영

 

2. 학교 내 책임지도

. 학습·비학습요인 해결 다중(협력) 지원팀 구성·운영

. 학교의 여건을 반영한 방과후 기초학력반 운영

. 보조강사 활용 협력교사제, 대학생 멘토링제 운영

. 학생중심 맞춤형 두드림학교(200여교), 시범학교(2), 선도학교(8) 

 

초등 저학년 학습부진 조기 예방

1. 초기 문해력 및 수해력 교육 강화

. 초기 문해력 교육

입학 전에학생들이 한글을 배우지 않았다는 것을 전제로 충분한 한글교육 시간 확보

체험, 놀이 위주의 한글교육 실시

초기 문해력 진단 및 치료 지원

 

. 수해력 교육 강화 

재미를 더하는 놀이수학 수업 전개

여름방학 중 체험, 놀이 중심의 수학캠프 운영

 

2. 문해력 및 수해력 전담교사제

. 인원: 초등교사 40

. 배치 예정: 시 지역 34, 군 지역 12

. 전담교사 역할

소속 학교 및 순회학교의 한글 미해득, 읽기, 쓰기 속도가 느리거나 셈하기 능력이 부족한 학생 지도

담임교사와 정기·수시 협의, 학생 성장 일지 및 관찰 사항 기록

 

3. ·읍지역 초등학교 1학년 학급당 학생수 감축

초등학교 1학년 시·읍지역 학생수 탄력적 적용

 

교원 지도 역량 강화

1. 학습부진 조기 예방

. 초등 12학년 담임교사 대상 초기 문해력 및 수해력 연수(15시간)

. 권역별 읽기곤란 및 유창성 지도 방법 연수(5, 10)

. 초등 한글 문해교육의 이해와 실제 직무연수(2, 60)

. 학습코칭, 상담, 학습부진 학생 이해 등 10개 과정 원격연수 운영

 

2. 초기 문해력 및 수해력 전문가 양성

. 청주교대문해력지원센터 석사과정 20192, 20202명 파견

. 읽기따라잡기 기본 및 전문가 양성 1년 과정(동부권 20, 서부권 20, 90시간)

. 기초 수해력 기본 및 심화과정 연수(5, 8, 70)

. 전남 문해력 및 수해력 연구회 운영·지원

 

기초학력지원전담팀 구축·운영

 

.


조순익 편집위원 兼 기자(취재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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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메일 : inhyangin @ naver.com
 
 
기사입력: 2020/01/16 [21:42]  최종편집: ⓒ 전남조은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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