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한국수영진흥센터 1순위 후보지 남부대
-수영,체육,토목건축,시민단체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 참여 평가..뜨거운 유치열기 속에서도 불공정 행위 없이 원만한 평가진행..꿈나무 중심의 학교-생활-엘리트 수영을 연결하는 광주형 모델 구축..광주시,남은 절차 신속 추진..광주를 수영메카로 만들 것
 
조순익 기자
 

 

▲ 조감도_한국수영진흥센터    

남부대학교가 한국수영진흥센터 1순위 후보지로 선정됐다.

 

광주광역시는 지난 13한국수영진흥센터 후보지 평가위원회가 후보 지역에 대해 평가한 결과 1순위로 광산구 남부대가 결정됐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달 294개 자치구로부터 수영진흥센터 후보지 신청서를 접수하고 건축가능 면적 부지 매입비용 등 7개 항목에 대해 정량평가를 실시했다.

 

평가대상 후보지는 서구 염주수영장, 남구 광주대, 북구 일곡근린공원, 광산구 남부대 4개 지역이다.

 

시는 정성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후보지를 신청한 자치구 관계자가 평가위원을 직접 추첨하는 방식으로 12명의 위원을 선정했다.

 

수영, 체육, 토목건축, 도시계획, 환경, 시민단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평가위원회 위원들은 수영진흥센터의 설립목적과 사업개요에 대한 설명을 청취한 후 사업목적에 가장 적합한 부지를 선정하기 위해 현장을 방문했다.

 

각 위원들은 주변 여건과 지형을 살펴보고, 신청 서류와 현장을 하나하나 대조해 가며 현장을 꼼꼼히 점검했다.

 

현장방문을 마친 후 개발행위 가능성, 교통 편의성, 지역 균형발전 등 정성평가 7개 항목에 대해 구청별로 발표와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자치구 발표자는 후보지에 대한 장점과 자치구 지원계획에 대해 설명했고, 평가위원들은 각자의 전문분야에서 자치구의 제안사항에 대해 날카로운 질문을 이어갔다.

 

광산구는 발표에서 기존시설 활용 및 토목공사 최소화로 예산절감이 가능한 점, 세계수영대회 메인 경기장이라는 장소적 상징성, 창설 예정인 광주수영선수권대회 등 대회개최에 따른 시너지 효과 등을 강조했다.

 

평가위원회는 정성평가와 정량평가 점수를 합산해 총점이 높은 순서대로 후보지 순위를 의결했다.

 

특히, 이번 평가는 자치구간 과열 유치경쟁을 예방하기 위해 감점제도를 도입하고, 구청별로 공정경쟁 확약서를 제출함에 따라 소모적 유치경쟁 없이 원만하게 진행됐다.

 

앞으로 광주시는 1순위 후보지와 한국수영진흥센터 설립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2020년부터 한국수영진흥센터에 대한 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강영천 시 대회지원과장은 한국수영진흥센터 설립에 가장 어려운 고비인 부지 선정이 거의 마무리 됐다남은 절차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광주를 세계적 수영의 메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국수영진흥센터는 지난 7월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치러진 2019광주FINA세계수영선수권대회 기념 유산 사업의 하나로, 국제규격의 50m 경영풀, 국제스포츠대회 기념관, 각종 편의시설 등을 갖춘 연면적 12000, 3층 규모로 설립되며, 2021년 착공을 거쳐 2023년 준공 및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수영진흥센터가 설립되면 꿈나무 중심의 학교-생활-엘리트 수영을 연결하는 광주형 모델이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센터에는 영법분석 장비 등 과학적 훈련시스템을 설치하고 우수 지도자의 전문적 훈련 지도를 통해 정상급 엘리트 선수를 체계적으로 육성한다.

 

한국수영진흥센터 개요

󰏅 설립목적 및 주요기능

꿈나무 중심으로 학교생활엘리트 수영을 연결하는 광주형 모델을

정립하고, 광주수영대회(선수권, 마스터즈)와 연계하여 수영메카로 도약

한국수영의 컨트롤 타워로 생활수영엘리트수영 가교역할, 우수

선수육성, 지도자 양성 등을 통해 한국형 수영생태계 조성

 

󰏅 설립() 개요

기 간: 2020 ~ 2023 (4)

규 모: 연면적 12,000(건축면적 6,000이상) / 3

주요시설: 50m 경영풀, 관람석, 스포츠기념관, 편의 시설 등

사 업 비: 490억원 (138, 352)

구 분

세부시설 ()

비 고

수영장

(1)

경영풀(50m 10레인), 연습풀, 수구풀 등 수영장, 관람석(1,500)

 

선 수

지원시설

(13)

(선수지원) 스포츠과학실, 재활치료실, 의료실, 체온 유지실, 마사지실 등

(기 능 실) 선수대기실, 탈의실, 약품검사실, VIP, 시상대기실 등

 

부대시설

(12)

(생활체육) 체력훈련장, 필라테스요가장

(문화시설) 스포츠기념관, 다목적홀, 프로그램실, 강의실, 홍보부스 등

(편의시설) 푸드코트, 카페, 매점, 수영용품점

(기타시설) 설비시설, 화장실, 입장권판매소 등

 

공용시설

복도, 계단실 등

 

* 상기 계획은 사업추진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조순익 편집위원 兼 기자(취재국장)
제보-휴대폰 : 010-9656-1383
e-메일 : inhyangin @ naver.com
 
 
기사입력: 2019/12/15 [16:34]  최종편집: ⓒ 전남조은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