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곡성군, 조직 개편 1년‘만족도 향상.시책 추진 탄력’
- 자체진단 실시 결과 복합민원 처리 등 주민 만족도 크게 향상
 
조순익 기자
 

 

 

곡성군(군수 유근기)1년 전 민선 7기 조직 개편을 단행한 이후 업무 효율성과 효과성이 개선된 것으로 자체 진단 결과 드러났다.

 

  20182월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이 개정으로 지자체의 정원관리 및 과(부서) 설치가 자율화됐다.

 

이에 따라 곡성군은 군민 편익 증진과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 20189월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개편의 방향은 먼저 교육, 인구, 청년정책, 일자리 등 민선 7기 역점시책을 강력하게 추진하는 것이었다.

 

또한 주민들에게 건축, 개발행위, 농지전용 인허가 등 복합 민원에 대한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핵심 가치로 삼았다.

 

전체적으로 보면 1개 실과와 1개 사업소, 3개 팀이 증가했다. 본청의 경우 12실과 67팀에서 13실과 65팀으로, 직속기관은(농업기술센터, 보건의료원)314팀에서 316팀으로 개편됐다.

 

또한 3팀 규모의 상하수도사업소가 신설됐다. (1148)과 의회(12)는 변경사항이 없었다.

 

조직 개편의 주요 성과를 자체 진단한 결과 OK민원팀(복합민원팀) 신설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가장 높았다.

 

그동안 환경과, 경제과, 농정과, 산림과 등 개별 부서에서 각각 처리하던 건축 인허가, 산지 전용 인허가, 개발행위환경전기민원 등을 한 곳에서 처리하게 되면서 주민 편의성이 크게 높아졌다는 것이다.

 

복합민원팀은 OK민원2팀과 OK민원3팀으로 나눠 민원처리를 전담하고 있다. OK 2팀에서는 건축 인허가 및 사용승인, 개발행위 및 농지전용 허가 등을 담당하며, OK 3팀은 건축 인허가 및 사용승인, 개발행위 허가 외에 전기사업 허가, 산지전용 및 환경관련 인허가 업무 등을 맡고 있다. 두 팀 모두 민원인들이 자주 찾는 민원과에 배치됐다.

 

복합민원팀 운영 성과는 중앙정부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지난 11월 행정안전부 주관 원스톱 민원창구 기관평가에서 곡성군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오는 1210일 경기도청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게 된다.

 

지역혁신팀, 미래교육팀, 인구정책팀 신설로 민선 7기 군정 역점시책 추진에 탄력이 붙었다는 의견도 많았다. 또한 관광문화과를 관광과와 문화체육과로 분리해 업무 전문성 확보 및 직원 업무부담 경감에도 큰 도움이 됐다는 평이다.

 

이외에도 환경, 축산, 가축방역 업무의 일원화로 환경 및 축산업무의 효율성 향상 상하수도사업소 신설을 통한 총체적인 수질관리와 수돗물의 안정적인 공급 원예, 농촌문화 등 농정업무 일부 통합을 통한 농업인 편의제공 및 농가소득증대 도모 등이 긍정적으로 평가받았다.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 귀농귀촌, 음식문화 등 일부 업무들은 담당 부서가 이원화되면서 비효율이 발생하기도 했다. 신설된 부서에는 결원이 발생해 업무 추진에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또한 지역혁신팀, OK민원팀 등 팀 명칭이 군민들이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었다.

 

곡성군은 조직개편에 따른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2020년 충원계획에 충분한 인력을 반영해 신설부서 결원을 해소할 계획이다.

 

또한 부서 간 담당업무를 지속적으로 조정해 민원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필요성이 감소한 분야에 대해서는 인력을 감축하고, 주민 접점 현장과 지역현안 분야에 재배치해 서비스 중심의 조직으로 이끌어간다는 큰 그림을 구상 중이다.

 

유근기 곡성군수는 군정이 역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조직을 이끌어나가겠다이를 통해 도심지 관광객 유입, 교육혁신, 인구 및 청년정책, 경관디자인 등 군정 주요정책이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조순익 편집위원 兼 기자(취재국장)
제보-휴대폰 : 010-9656-1383
e-메일 : inhyangin @ naver.com
 
 
기사입력: 2019/11/25 [20:05]  최종편집: ⓒ 전남조은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