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주․전남, 해묵은 현안 해결 속도낸다
-광주시청서 상생발전위,혁신도시 발전기금 조성 등 과제 논의
 
조순익 기자
 

 

 

전라남도와 광주시는 25일 광주시청에서 이용섭 시장과 김영록 도지사, 민간 자문위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를 열어 공동 혁신도시 발전기금 조성 등 해묵은 현안 해결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는 지난 5년간 총 39개의 협력과제를 발굴, 공동 추진해 왔다. 이날 회의에서는 기존 24개 협력과제의 추진상황을 보고하고 민선7기 광주전남 상생 방안과 신규 과제를 포함한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특히 지금까지 쌓아온 상생협력의 성과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기존 협력과제를 계속 추진하면서 신규과제를 비롯한 8개 주요 현안에 함께 노력하겠다고 발표했다.

 

8개 현안은 핵심산업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협력 혁신도시 시즌 2 공공기관 추가 이전 공동 대응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발전기금 조성 및 발전재단 설립 빛가람 복합혁신센터 건립 광주와 전남을 연결하는 도로망 개선 13회 광주 비엔날레와 2020년 전남국제 수묵비엔날레 성공 개최 협력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 체계적 관리 군 공항 이전이다.

 

광주 ‘AI산업’, 전남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등 핵심산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인적물적 교류와 행정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키로 했다.

 

또한 광주전남이 함께 노력해 이뤄낸 공동혁신도시 건설 경험을 바탕으로, 2차 공공기관 이전 시 광주전남 지역으로 공공기관 추가 배정 등 기관 유치에 공동 대응키로 했다.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의 지속가능한 미래발전을 위해 발전기금 조성과 발전재단 설립을 위한 공동용역을 2020년 국책연구기관 등에 의뢰해 실시하고, 용역 결과를 수용해 후속조치를 이행하기로 했다.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의 문화체육교육여가창업지원 등 정주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복합혁신센터 건립을 위해 두 기관이 상호 협력키로 했다.

 

광주~고흥 우주센터 간 고속도로와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 건설, 광주 하남~장성 삼계 광역도로와 광주 삼도~함평 나산 광역도로 확충, 삼례IC~광주TG 호남고속도로 확장 등 광주와 전남을 연결하는 도로망 개선에도 힘쓰기로 했다.

 

2020년 열리는 제13회 광주 비엔날레와 전남 국제 수묵비엔날레의 성공 개최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의 지속가능하고 체계적 관리를 위해 무등산권 지질공원 T/F를 구성, 통합본부 설치와 생태관광 활성화 등에 공동 노력키로 했다.

 

군 공항 이전은 국가 안보와 관련된 사항으로 정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국책사업이므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정부 주도하에 추진할 것을 촉구하며, 이를 위해 함께 협력키로 했다.

 

이용섭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광주·전남은 1천년을 함께 해온 공동운명체이고 동일생활권이기 때문에 상생의 길을 가야 하는 이유도 있지만 융·복합시대에 우리 광주전남이 똘똘 뭉쳐 단일 광역 경제문제권으로 발전체계를 구축해야 시너지 효과를 내고 동반성장 할 수 있다광주·전남의 역량을 결집해야 국책사업 유치뿐만 아니라 관광객이나 투자유치에 있어서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주·전남이 상생발전해야 한다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없지 않지만 우리 모두가 역사의식과 광주·전남의 공동발전이라는 큰 클 속에서 상생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광주·전남이 동심만리(同心萬里)와 같은 마음으로 번영의 미래시대를 열어가자고 덧붙였다.

 

김영록 도지사는 광주와 전남은 지난해 8월 첫 회의 이후 상생협력의 길을 걸으면서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한전공대 설립,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뜻깊은 성과들을 만들어 냈다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활성화와 양 시도의 미래 전략산업 발전 등에 더욱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왕지래(觀往知來)라는 말과 같이, 광주와 전남은 역사와 문화를 함께 공유해 온 한 뿌리이자 뗄 수 없는 한 몸, 공동체이며, 앞으로도 함께 걸어가야 할 동반자라며 소통과 협력을 통해 새로운 미래 천 년을 준비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날 상생발전위원회에 앞서 광주전남 상생협력의 핵심과제인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이용섭 시장, 김영록 도지사,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 김선용 나주시의회 의장, 위광환 나주부시장이 혁신도시 발전기금 조성과 복합혁신센터 건립 합의문에 서명했다.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 발표문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는 지금까지 쌓아온 상생협력의 성과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기존 협력과제를 지속 추진하면서 신규과제를 비롯한주요 현안들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광주의 'AI산업', 전남의 '청정 전남 블루이코노미' 등 핵심산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인적물적 교류와 행정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광주전남이 함께 노력해 이뤄낸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건설의경험을 바탕으로, 2차 공공기관 이전 시 광주전남 지역으로공공기관 추가 배정 등 기관 유치에 공동 대응하겠습니다.

셋째,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의 지속가능한 미래발전을 위해 발전기금 조성과 발전재단 설립에 대한 공동용역을 2020년에 국책연구기관 등에 의뢰하여 실시하고, 용역결과를 수용하여후속조치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넷째,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의 문화체육교육여가창업지원 등 정주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복합혁신센터 건립을 위해 양 기관이 상호 협력하겠습니다.

다섯째, 광주~고흥 우주센터 간 고속도로와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건설, 광주하남~장성삼계 광역도로와 광주삼도~함평나산 광역도로 확충, 삼례IC~광주TG 호남고속도로 확장 등 광주와 전남을 연결하는 도로망 개선에 힘쓰겠습니다.

여섯째, 2020년에 열리는 '13회 광주 비엔날레''2020년 전남국제 수묵비엔날레'의 성공개최를 위해 적극적인 홍보와 참여 등 광주전남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일곱째,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의 지속가능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무등산권 지질공원 T/F를 구성하여 통합본부 설치와생태관광 활성화 방안 마련 등 공동 노력하겠습니다.

여덟째, 군 공항 이전은 국가 안보와 관련된 사항으로 정부 차원에서추진해야 할 국책사업이므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방안을마련하여 정부 주도하에 추진할 것을 촉구하며, 이를 위해함께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2019. 11. 25.

광주광역시장 이용섭 전라남도지사 김영록

 

광주전남 상생협력과제 추진현황
 기존 협력과제 : 19

연번

과 제 명

점검 결과

1

광주 민간공항무안국제공항 통합

지속 추진

2

광주 군 공항 이전

지속 추진

3

한전공대 설립

지속 추진

4

빛가람 혁신도시 공동발전기금 조성 및 발전재단 설립

지속 추진

5

국립심혈관센터 유치

지속 추진

6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 통합본부 설치 운영

지속 추진

7

한국학 호남진흥원 운영

지속 추진

8

광주·전남 공동 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마케팅 강화

지속 추진

9

빛가람 혁신도시 활성화 추진

지속 추진

10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지속 추진

11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

지속 추진

12

광주전남 에너지밸리 조성

지속 추진

13

광주·전남 해외 자매우호도시 교류방문 추진

지속 추진

14

광주 순환고속도로 (3 순환선) 건설

지속 추진

15

광주·전남 귀농·귀촌인 영농교육 협력

지속 추진

16

지역 철도망 구축사업 추진 협력

지속 추진

17

무등산권역 생태 관광 활성화

지속 추진

18

영산강의 생태기능 제고

지속 추진

19

공무원교육원 교류협력 확대

지속 추진

   신규 협력과제 : 8

연번

과 제 명

추진부서

1

혁신도시 시즌2 공공기관 추가이전 공동 대응

정책기획관실

2

빛가람 복합혁신센터 건립

혁신도시지원단

3

광주하남장성삼계 광역도로사업

도로교통과

4

광주삼도함평나산 광역도로사업

도로교통과

5

광주고흥 우주센터간 고속도로 건설

도로교통과

6

호남고속도로 삼례IC광주TG 확장

도로교통과

7

2020 전남 국제 수묵비엔날레 성공개최 협력

문화예술과/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사무국

8

13회 광주 비엔날레 성공개최 협력

문화예술과/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사무국

완료 협력과제 : 5

연번

과 제 명

주 요 성 과

1

2018 전남 국제 수묵 비엔날레 성공개최 협력

공공기관 전광판, 대형 현수막 등 옥외광고물 설치 홍보 및 문화예술단체, 공공기관 등 유관기관 업무 협조

2

12회 광주 비엔날레 성공개최 협력

가로등 배너기, 육교 현수막 등 홍보 및 입장권사전예매 할인 홍보 및 구입 협조

3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 대회 성공개최 협력

범시·도민 대회 홍보, 문화관광 프로그램 및 축제 연계추진, 입장권 판매 지원, 오픈워터 수영경기 대회 개최 지원 등

4

의료관광산업 활성화 공동 협력

광주·전남 공동추진으로 ‘16’19년까지 4년 연속문화체육관광부주관의료관광 클러스터사업선정

5

지방통합방위회의 통합 운영

지역안보협의체 통합운영으로 안보 공감대 형성및 상생협력으로 매년 1분기 지방통합방위회의정례화 추진

 

 

 


조순익 편집위원 兼 기자(취재국장)
제보-휴대폰 : 010-9656-1383
e-메일 : inhyangin @ naver.com
 
 
기사입력: 2019/11/25 [19:16]  최종편집: ⓒ 전남조은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