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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의 고장 광주, 식도락 관광도시로 만든다
- 이용섭 시장, 광주 대표음식 브랜드화 비전 발표..100인 시민토론단‧광주시정자문회의 논의,7개 음식 선정..매년 올해의 음식 선정키로, 2019년 음식에 ‘광주주먹밥’ ..광주음식 상품화·브랜드화 추진전략·중점사업 제시
 
조순익 기자
 

 

▲ 주먹밥    

광주광역시가 광주만의 독특한 맛을 담은 광주대표음식을 상품화·브랜드화·관광자원화 해 광주를 식도락 관광도시로 조성한다.

 

이용섭 시장은 20일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 대표음식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심과 육성 지원을 통해 광주음식 상품화·브랜드화 전략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맛깔스런 음식이 미향 광주의 자랑이고 경쟁력이지만 그동안 광주하면 떠오르는 마땅한 대표음식이 없었다면서 맛의 도시 광주의 자부심을 되찾기 위해 광주 대표음식 선정을 추진해왔다고 추진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도록 시민이 중심이 된 광주대표음식 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100인 시민토론단 등 다층적 시민여론을 수렴해 대표음식을 정한데 이어, 이를 광주시정자문회의에 상정해 논의하는 절차를 거쳐 7가지 음식을 최종 대표음식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광주 대표음식에는 광주주먹밥, 광주상추튀김, 무등산보리밥, 광주계절한식, 광주오리탕, 광주육전, 광주송정떡갈비 등 7가지 음식이 선정됐다. 특히, 광주주먹밥은 상징성 분야에, 광주상추튀김은 차별성 분야에, 무등산보리밥은 대중성 분야에 미래전략 육성 음식으로 선정됐다.

 

광주시는 7가지 대표음식 중 매년 1개를 올해의 대표음식으로 선정해 집중 육성키로 하고 광주 대표음식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가기로 했다,

 

2019년 올해의 음식에는 5·18민주화운동 제39주년을 기념해 광주주먹밥을 선정하고 광주주먹밥이 갖는 광주공동체 정신의 숭고한 가치를 공유해 전 국민 누구나 즐겨 먹을 수 있는 상품으로 개발해 집중 육성하고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용섭 시장은 시민들이 참여해 선정한 광주대표음식을 앞으로 상품화·브랜드화관광자원화해 미향 광주의 자존심을 회복하고 식도락 관광도시 광주를 널리 알려나가겠다고 밝히고, 이를 위해 7개 대표음식 각각의 특성과 시대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레시피를 개발·보급해 관광상품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는 광주주먹밥 상품화·브랜드화 집중 추진 광주만의 독특한 레시피 표준화 및 다양화 광주 대표맛집 선정 육성·지원 스토리텔링을 통한 홍보 마케팅 광주 대표음식 지원체계 구축 등 5대 중점사업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우선 나눔과 연대의 광주공동체 정신을 상징하는 음식인 광주주먹밥은 상품화·브랜드화를 위해 레시피 공모전을 개최해 유행을 반영한 퓨전음식으로 육성하고 레시피 제공, 컨설팅, 마케팅 지원 등을 통해 주먹밥 판매 업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시대 흐름에 맞는 광주만의 독특한 레시피를 개발해 광주음식을 표준화·다양화시키고 광주 대표맛집 선정을 통해 관광객 맞춤형 서비스 환경을 조성한다.

 

더불어 광고영상·방송프로그램·유튜브 등 다양한 스토리텔링을 통한 홍보 마케팅을 펼치고 광주음식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수립 및 시행을 위해 광주음식산업발전전담기구 설치를 추진한다.

 

이용섭 시장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고 광주만의 독특한 맛을 담은 광주대표음식 선정에 관이 주도하지 않고 시민이 직접 고르는 과정을 거치도록 강조해왔다그 결과 대표음식이 선정된 만큼 앞으로 광주가 미래먹거리산업의 선두주자가 되어 미향 광주의 명성을 되찾고 광주시가 맛의 고장식도락 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대표음식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음식=광주라는 등식이 성립될 수 있도록 대표음식에 선정되지 못한 다른 음식들의 동반성장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미향 광주의 경쟁력과 명예회복을 위한

광주대표음식 브랜드화 비전 발표

 

존경하고 사랑하는 광주 시민 여러분!

 

우리 광주는 미향의 도시로서 맛깔스러운 음식이 자랑이고, 경쟁력이지만 광주라는 이름과 연동되어 떠오르는 대표음식이 없습니다.

 

이에 누구나 공감할 수 있고 광주만의 독특한 맛을 담은 광주대표음식을 선정하고 이를 상품화 브랜드화 산업화하고 관광자원화하기 위해 지난해 취임이후부터 광주대표음식 선정을 추진해왔습니다.

 

광주대표음식 선정에 있어 저는 관이 주도하지 말고 시민이 참여하여 광주만의 독특한 맛을 담은 광주대표음식을 직접 선정하는 절차를 거치도록 강조해왔습니다.

 

< 경위 >

이에 따라 작년 11월에 전문가와 시민 1,100명을 대상으로 광주음식에 대한 인식도 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올해 17일부터 215일까지 전국민을 대상으 광주음식 공모전을 실시하였습니다.

 

공모전에는 3486분이 참여하여 다양한 광주음식들을 추천하여 주셨습니다.

 

하지만 광주다운 대표음식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보다 심도있는 논의와 시민들의 직접 참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지난 3월에 광주대표음식 선정위원회(호남대 교수인 김기태 위원장 외 10)를 구성하였고 동 위원회에서는 공모전에서 추천된 음식 중 9개의 후보음식을 1차로 선정하였습니다.

 

이 후 광주대표음식선정위원회에서는 광주대표음식 선정기준을 마련하고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2019광주대표음식 페스티벌과 100인 토론회라고 하는 축제형 공론화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공모로 선정된 전문가와 시민들로 구성된 100인의 토론단은 9가지 후보음식에 대한 사전학습을 거쳐 510일 개최된 광주대표음식페스티벌에서 조별 토론과정을 갖고 상징성, 차별성, 대중성 분야별로 적합한 음식을 선택하였습니다.

 

이후 513일 광주대표음식 선정위원회에서는 100인 토론단의 선택 결과와 시민 의견을 종합하여 광주대표음식으로 광주한식,광주오리탕, 광주주먹밥, 광주상추튀김, 광주육전, 무등산 보리밥, 광주송정떡갈비 등 7개 음식을 선정하고 광주주먹밥(상징성 분야), 광주상추튀김(차별성 분야), 무등산보리 밥(대중성 분야)을 미래전략 육성 음식으로 상품화 브랜드화 하도 록 권고하였습니다.

 

광주시는 광주대표음식선정위원회 대표음식 선정결과와 권고안을 520일 오전 930분 광주시정자문회의에 상정하여 논의하였습니다.

 

논의 결과는 권고안대로 7개 음식을 광주대표음식으로 수용하되 매년 1개의 올해의 음식을 선정하여 집중육성하기로 하고 광주 한()식은 광주 계절한식으로 바꾸기로 하였습니다.

 

2019년 올해의 음식에는 광주민주화운동 제39주년을 기념하여 광주주먹밥으로 선정하고 광주주먹밥이 갖는 광주공동체 정신의 숭고한 가치를 공유하여 전 국민 누구나 즐겨 먹을 수 있는 상품으로 개발하여 집중 육성·지원하기로 했습니다.

 

< 광주대표음식 브랜드화 전략 및 중점 추진사업>

광주시는 광주대표음식을 상품화·브랜드화하고 이를 음식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지난 58일 발표한 11대 대표산업에 음식산업을 포함한 바 있습니다.

 

또한, 7개 대표음식 각각의 특성과 시대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레시피를 개발·보급하여 관광 상품화 하겠습니다.

 

또한,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계기로 광주만의 먹거리를 이슈화하고 이미지 홍보를 통해 미향의 도시 광주의전국화·세계화의 기회로 활용 하겠습니다.

 

특히, 광주대표음식들이 광주만의 경쟁력을 가진 광주대표 브랜드 음식이 될 수 있도록 5대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5대 중점추진사업

광주주먹밥 상품화·브랜드화 육성

광주만의 독특한 레시피 표준화 및 다양화

광주대표맛집 선정 육성·지원

스토리텔링을 통한 홍보 마케팅

광주대표음식 지원체계 구축

 

① 『광주주먹밥상품화·브랜드화 육성 추진

광주주먹밥은 나눔과 연대의 광주공동체 정신을 상징하는 음식으로 브랜딩하기 위해 지난 3월 상표등록을 출원하였고 시민들이 참여하는 레시피 공모전을 통해 광주만의 고유함을 담은 다양한 레시피를 발굴하고 현재 트렌드를 반영한 퓨전음식으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예시 : 스몰미디움라지 주먹밥, 계절나물소고기참치 주먹밥 등)

또한 광주의 관문인 송정역사에 광주주먹밥의 입점을 지원하고 공모를 통해 광주주먹밥 시범업소를 선정하여 체계적인 마케팅 지원으로 주먹밥 판매 음식점을 확산시키겠습니다.

 

광주만의 독특한 레시피 표준화·다양화

최근에는 음식을 소재로 한 SNS 및 먹방 프로그램 증가로 맛집을 찾아 떠나는 식도락 여행이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에 대표음식별로 광주만의 독특한 레시피를 개발하고 표준화 · 다양화하여 음식점에 보급하여 광주대표음식을 관광자원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광주대표맛집 선정 육성·지원

광주대표음식 취급 음식점을 대상으로 조리방법의 독창적인 음식의 맛, 서비스 등을 평가하여 광주대표맛집으로 선정하겠습니다.

 

선정된 광주대표 맛집은 시설개선자금을 우선 융자지원하고 광주 맛지도 등 홍보책자에 수록하는 등 관광객 맞춤형 서비스 환경을 조성해 지역 음식업의 매출증가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광주대표음식 홍보 마케팅 및 관광상품화 지원

광주대표음식 대상으로 독특함과 광주다움을 부각시키고 음식의 스토리텔링으로 이미지 홍보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광주대표음식 맛을 주제로 한 관광코스를 개발하여 수요자 맞춤형 관광프로그램을 기획 추진함으로써 광주를 식도락 관광도시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광주대표음식 광고영상 제작, 방송 프로그램 기획제작,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 마케팅 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

 

광주대표음식 지원체계 구축

이번에 선정된 광주대표음식과 앞으로 선정될 광주대표맛집의 체계적 지원과 광주김치산업과 연계를 통해 전국적 세계적 상품화 및 브랜드화를 위해 지원조례를 마련하고 음식산업발전전담기구를 설치하는 등 지원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예로부터 우리지역 음식은 지리적으로 풍부한 재료와 맛의 깊이 및 다양성면에서 으뜸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우리 광주시는 앞으로 미향 광주의 명성을 되찾고 우리 광주가 먹 거리 산업의 선두주자 및 맛의 고장식도락 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광주대표음식을 브랜드화산업화하기 위한 정책들을 지 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음식=광주라는 등식이 실현될 수 있도록 대표음식으로 선정되지 못한 다른 음식들의 육성과 동반성장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저는 취임 후 광주의 고유함과 독특함이 묻어나는 광주음식을 발 굴해 이를 상품화브랜드화산업화하여 미식관광 도시로서의 기반을 다지고자 노력하여 왔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광주대표음식과 올해의 음식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공감 속에서 현재의 인지도와 미래 발전 가능성 을 감안해 선정한 것이므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시민들이 만들어 주신 광주대표음식의 경쟁력과 인지도를 높이기 위 해 광주시는 광주대표음식 브랜드화 전략을 마련해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광주시민 여러분께서도 광주대표음식발전에 많은 관심과 성원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520

광주광역시장 이 용 섭

 

 


조순익 편집위원 兼 기자(취재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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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메일 : inhyangin @ naver.com
 
 
기사입력: 2019/05/20 [15:57]  최종편집: ⓒ 전남조은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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