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한국수자원공사, 유네스코와 전 세계 수돗물 안전성 인증
-세계 각국 도시의 수돗물 안전성을 인증하는 ‘유네스코 수돗물 국제인증제도’에 기술자문사로 참여..전 세계 수돗물 신뢰 높이고 국제기구와 물관리 협력 강화 기대
 
조순익 기자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는 세계 각국 도시의 수돗물 안전성을 인증하는 ‘유네스코(UNESCO) 수돗물 국제인증제도’ 사업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유네스코 수돗물 국제인증제도는 세계 각국 도시가 공급하는 수돗물의 신뢰성과 음용률을 높이기 위해, 수돗물의 ‘정수처리’와 ‘수질’ 부문을 평가하여 대상 도시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유네스코는 물관리 공기업인 한국수자원공사의 공공성과 기술력에 대한 높은 평가를 바탕으로 2017년부터 기술자문 참여를 요청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7월 20일, 이번사업에 기술자문사로 참여하는 내용의 상호협력의향서(LOI)를 유네스코와 체결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사업에서 수돗물 ‘정수처리’ 부문의 평가를 담당한다. 인증대상 도시의 상수원 관리와 정수공정, 관망관리 등을 현장실사를 거쳐 평가한 후, 결과를 유네스코에 제공한다. 

수돗물 ‘수질’ 부문 평가는 인증 대상 도시가 지정한 별도의 국제공인 수질분석기관에서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탁도, 냄새, 색도, 수소이온농도 등 99개의 분석 항목을 적용해 수행한다.

유네스코는 정수처리와 수질부문 평가에 각 50점씩 배정하고 합산하여, 90점 이상을 득점한 도시를 대상으로, ▲ A+++(98점 이상) ▲ A+(94~98점 미만) ▲ A(90~94점 미만) 3개 등급의 인증을 부여한다. 90점 미만의 점수를 받은 도시에는 인증을 부여하지 않는다.

한국수자원공사와 유네스코는 올해 하반기 중으로 도시 한 곳을 선정해 1년간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유네스코는 시범사업을 통해 개선점을 보완한 후, 전 세계 도시의 신청을 받아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사업은 유엔기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국제사회에 우리나라 물관리 역량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나아가 기후변화 대응 등 지구촌 물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협력을 적극 확대해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유네스코는 유엔의 교육과 과학, 문화 분야를 담당하는 산하기구로, 2017년 대전시 유성구 케이워터융합연구원에 ‘유네스코 물 안보 및 지속가능 물 관리 국제연구교육센터(i-WSSM)’를 개관하는 등 우리나라와 물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협력을 하고 있다.

◈유네스코 수돗물 국제인증제도 개요◈ 
□ (인증구성)정수처리평가(50%) / 수질(수돗물 안전성) 평가(50%)


① 정수처리 평가 : 상수원, 정수공정, 관망관리 평가 
- (수행기관) 기술자문사(한국수자원공사) 
- (평가방법) 1∼2회의 현장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설의 운영과 설계, 과거의 수질관리 자료 등을 종합검토 후 평가 
- (평가항목) 상수원, 정수처리, 공급과정 총 61개 항목 
    ※ 세부 평가항목은 유네스코와 협의 중

② 수돗물 안전성 평가 : WHO 가이드라인 수질 안전율 평가
- (수행기관) 인증 대상 도시에서 지정하는 국제공인 수질분석 기관 
- (분석지점) 정수장 및 수도꼭지(급수인구의 0.1% 수준)
- (분석회수) 년 4회(분기별 1회)
- (분석항목) WHO 가이드라인 수질 안전율 99개 항목

□ (인증등급)평가점수(정수처리평가와 수질평가 합산)에 따라 구분

인증등급

A+++

A+

A

인증실패

평가점수

98점 이상

94∼98점 미만

90∼94점 미만

90점 미만
□ (유네스코 수돗물 국제 인증제도 인증절차)

신청서제출



·신청서승인
·자료 제출 요청



·수돗물안전성평가
·보고서작성·제출



·정수처리평가(현장)
·보고서작성·제출



·인증위원회운영 (결과검증)
·인증서수여

(신청도시→유네스코)

 

(유네스코 →신청도시)

 

(신청도시 → 유네스코)

 

(한국수자원공사 → 유네스코)

 

(유네스코 →신청도시)


조순익 편집위원 兼 기자(취재국장)
제보-휴대폰 : 010-9656-1383
e-메일 : inhyangin @ naver.com
 
 
기사입력: 2018/08/18 [23:42]  최종편집: ⓒ 전남조은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