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순천교육청, 함께해요‘우리는 장애학생 인권 지킴이’
-2018.특수교육 보조인력 역량강화 연수 개최
 
조순익 기자
 

순천교육지원청은 관내 특수교육실무사 및 사회복무요원 40여명을 대상으로 ‘함께해요! 우리는 장애학생 인권 지킴이’라는 주제로 지난 6일 대회의실에서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특수교육 보조인력 장애인권 연수의 전문강사는 국가인권위원회광주지부의 김옥희 원장(광주 엠마우스집 원장)으로 학교 교육 현장에서 장애 인권을 지키기 위해 특수교육 보조인력으로서의 역할에 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또한, 장애인의 인권과 관련되어 잘못된 편견에 대해 이야기하며, 비록 장애는 있지만 비장애인들처럼 나름대로 행복과 인간답게, 품위 있는 삶을 누리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하고 통제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연했다. 
연수에 참석한 김지호 사회복무요원은 “장애학생과 함께 지내면서 최대한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이 장애학생들을 위해 올바른 지원 역할이라고 생각하였는데, 그것보다는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자기결정권을 함양시키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원할 때 항상 유념해야겠다”고 말했다. 

윤종식 순천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장애학생들의 인권 향상을 위해 학교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변화들에 관해 함께 협의해보고 교사, 학부모, 보조인력, 학교 교직원 등 모든 교육공동체가 장애학생들의 인권 보호 및 인권 향상에 노력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순천교육청은 장애학생의 인권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여러 교육 주체들을 대상으로 장애학생의 인권보호 및 학교폭력 ‧ 성폭력 예방을 위한 연수를 펼칠 계획이다.


조순익 편집위원 兼 기자(취재국장)
제보-휴대폰 : 010-9656-1383
e-메일 : inhyangin @ naver.com
 
 
기사입력: 2018/07/08 [20:44]  최종편집: ⓒ 전남조은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