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아름다운선거, 행복한 우리 동네 만들기
 
이하종 순천시선거관리위원회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매순간 이것이냐, 저것이냐 끊임없이 선택해야 할 일들이 많다. 어떤 선택을 할 때 어떤 기준을 가지고 선택을해야 할 것인가를 깊이 고민 없이 선택을 하다보면 후회는 물론 그 폐해로 인한 적지 않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서 우리의 운명이 좌우될 수도 있기 때문에 올바른 선택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 아닐 수 없다.


 특히, 과거선거에서 경험했듯이 선거에서 지도자를 잘못 선택할 경우 4~5년 동안 혹독한 시간을 견뎌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지도자 선택 또한 매우 중요한 일 중의 하나이다.

그럼, 한 달 남지 남은 이번 6. 13지방선거에서 후보자 선택은 어떤 기준을 가지고 선택해야 후회하지 않는 선택이 될까?

이번 지방선거는 등록예비후보자가 순천시의 경우 선거별 평균 4,5명, 총 50여명이나 되는 등 그 많은 후보자 중에서 옥석을 어떻게 가려야 할지 유권자들 역시 고민이 클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선거관리위원회의 이번 지방선거의 슬로건은 “아름다운선거, 행복한 우리 동네”이다. 이는 우리 동네의 생활주변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모색함으로써 주민이 폭넓은 참여와 소통을 통한 사회적 갈등 해소 등 지역사회가 가꾸어 가야 할 생활 속 민주주의 실현이 그 핵심이다. 결국, 적극적인 주민참여를 통해 유권자의 선택을 정책선거로 견인함과 동시에 주민에 대한 책임성을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사실 지방선거는 지방발전과 지역복지환경 향상을 위하여 주민들이 직접 지역의 동네일꾼(지방자치단체장,지방의원,교육감 등)을 고르는 정치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지역주민들의 삶과 직결된 생활민주주의로 동네민주주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런 선거과정에서는 당연히 지방의 정책공약이 가장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또한 가장 중요한 선택기준의 하나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지방선거의 당선자는 우리 동네 살림을 책임지고 꾸려나가야 하는 만큼, 정책의 분명한 목표, 우선순위, 절차, 기한, 재원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했는지, 후보자의 정책이 우리 동네에 맞은 정책인지 등 후보자의 정책과 공약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특히, 재원조달 가능성이 없는 비현실적 공약은 없는 지를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또한, 후보자들이 공약을 통해 유권자들에게 한 약속을 지키고, 지역주민 또한 후보자들의 올바른 공약을 지지하고 선택할 때, 후보자들은 정쟁에 골몰하지 않고, 자신들이 내세운 정책 공약을 실현하는데 집중하게 되어 결국 이들을 신뢰하게 되고, 행복한 우리 동네 민주주의 실현을 물론 생산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선거 과정도 정책대결이 중심이 됨으로써 막대한 돈을 들여 거대한 조직을 동원하는 선거, 흑색선전과 상호비방의 네거티브 선거운동을 지양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행복한 우리 동네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언론기관 등이 신문이나 인터넷 등 언론매체를 통하여 후보자 등의 정책이나 공약에 관한 비교평가를 하고, 그 결과를 제공해 줌으로써 유권자는 후보자의 공약을 서로 비교하여 실현가능한 가장 높은 공약을 많이 제시한 후보자에게 투표하고, 선거일 후 당선자의 공약이행상황을 지속적으로 평가하여, 다음선거에서의 지지여부를 결정하게 한다면, 당선인의 책임 있는 정치를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고, 학연, 지연, 혈연, 금품 등의 기준에 의해 후보자 선택이 이루어지고, 돈으로 표를 사가며 연줄만을 챙기는 그런 후보자가 당선되었을 때, 과연 지역주민을 위해 일하겠는가? 일부지역 지방일꾼들의 비리혐의로 사법 처리되는 사례에서 보듯이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선거 때 표를 산돈을 벌충하기 위해 그런 비리를 저지를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 폐해와 부작용은 결국 우리자신에게 고스란히 돌아오는 것을 결코 잊지 말아야한다. 어쩌면, 그런 후보자를 당선시킨 유권자의 책임도 절반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무쪼록 이번 6.13지방선거에서 지역주민의 생활에 직접도움이 되는 정책과 공약을 제시한 후보자가 선거에서 많이 당선되고, 그 약속을 지키는 후보자가 유권자에게 신뢰받은 선거문화가 위력을 발휘하는 등 아름다운선거, 행복한 우리 동네 민주주의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 간절하다.
< / 기고자 : 순천시선거관리위원회 이하종 관리계장>



 
기사입력: 2018/05/16 [21:07]  최종편집: ⓒ 전남조은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