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가정폭력! 가정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문제
 
정재민 구례경찰서 홍보담당
 

▲ 정재민 구례경찰서 홍보담당    
최근 사회에서 가장 심각하게 대두 되고 있는 범죄는 무엇일까?

바로 가정폭력이다. 파출소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사건중 하나인 가정폭력은 우리사회 곳곳에서 가장 심각한 범죄임이 명백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가정폭력이란 법적으로 부모, 배우자, 자녀, 형제자매 등 가족구성원 사이의 신체적, 심리정서적, 성적인 학대로 인한 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그렇다면 가정폭력을 당했을 때 피해자들은 어떠한가?

대부분의 피해자는 가정폭력 발생 시 경찰로부터 도움을 받는 것을 꺼려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가정 내에서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외부로 알려지는 것을 원하지않고 배우자가 처벌받게 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 등 다양한 이유에서다.

그리고 경찰에 도움을 받게 되더라도 가해자가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게 되기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되었던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가정폭력은 부부싸움으로써 가정 내 문제로 치부하며 당사자 간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는 안일한 생각에 경찰 등 제3자의 개입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가정폭력은 개별적인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으로 가정폭력이 악 순환되는 사회적 문제이다.

문제해결 수단으로 폭력을 학습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악순환의 고리를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고 사회적인 지지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즉 가정폭력의 문제는 자신 스스로 해결할 것이 아니라 전담경찰과 가정폭력상담소등 관련부서의 도움을 받아 치유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해결방법 일 것이다.

또한 가족 간의 일상적인 대화를 위해 의사소통 교육에 참여하거나, 가족관계의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점이 있을 시 가족상담 신청하기 등 자발적인 노력 또한 매우 중요할 것이다. 가정폭력 이제는 간과해서는 안 되는 시점에 있다.

따라서 한가정의 평화와 안정,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소한 폭력, 욕설을 절대 해서는 안되며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가치가 가족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 /기고자 : 구례경찰서 홍보담당 정재민>


 
기사입력: 2018/05/10 [07:27]  최종편집: ⓒ 전남조은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