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장석웅 前전교조위원장,‘민주진보교육감 전남추진위 단일후보’ 로 확정 발표
 
조순익 기자
 
민주진보교육감 전남추진위원회는 전남도교육감 단일후보 선출투표 결과 전교조위원장 출신의 장석웅(만62세) 후보가 44.07%를 득표하여 최종 확정되었다고 지난 6일 발표했다.

지난 5일 후보선출위원회 개표결과에 따르면, 지난 2일부터 4일간 진행된 후보선출 투표에서 장석웅후보가 선거인단투표(60%반영)43.35%,단체대표투표(10%반영)70.81%,도민여론조사(30%반영)를 포함하여 전체 종합 44.07%를 획득했다.

이번 3명의 후보 단일화 투표는 추진위원단 현장투표와 ARS투표에 선거인 58,999명중 14,526명(투표참여율 24.6%)이, 전남시민사회단체 대표단투표는 선거인 373명중 322명(투표참여율 86.3%)이 투표에 참여했다. 

전남추진위는 “이번 민주진보교육감 후보단일 투표에 갑작스런 한파와 교사, 학생 참여 제한, 후보정책토론회 불허 등 시대착오적인 공직선거법 등으로 도민이 투표 참여가 낮았고, 이후 더 많은 도민들의 의지를 모아 올바른 선거문화 정착을 위한 제도 개혁에 힘쓰겠다”면서 “전남추진위는 민주진보교육감 단일후보를 선출하는 소임을 다하고 2월 6일 공식 해산을 선포했다”고 밝혔다.

 
◈민주진보교육감 전남추진위 단일후보자 프로필과 정책공약자료◈
◉장 석 웅(張錫雄) 후보 프로필
■ 주요 경력
전) 전교조 (전국)위원장
전) 전남대학교 총동문회 부회장 
전) 역사정의실천연대 공동대표
전) 전남장애인교육권연대 대표
전) 학교급식전남운동본부 대표
전) 박근혜정권 퇴진 전남운동본부 공동대표
■ 걸어온 길
1955. 3. 23생 ( 62세 )
1973. 2 광주고등학교 졸업.
1979. 8 전남대 사범대 국사교육과 졸업 
1979. 9 보성율어중 발령
1979. 10 긴급조치 9호 위반 구속 기소
1983 : 윤영규 정해숙선생님과 함께 YMCA중등교사협의회 활동
1987. 5 교육민주화선언에 앞장섬
1989. 6 전교조 결성 주도로 해임
1994. 3.1 해남화산중 복직발령
2001-2002 전교조 중앙 사무처장
2005-2006 전교조 전남지부장
2011- 2012 전교조 위원장
2013. 3 전교조위원장 임기 종료 후 남평중다도분교장 교사로 복직
2016. 10 박근혜정권 퇴진 영암촛불 상임대표
2016. 12 박근혜정권퇴진 전남운동본부 공동대표
2017. 8.31 영암미암중에서 평교사로 정년퇴직
■ 현직
전남교육포럼‘혁신과 미래’대표
(사)징검다리 교육공동체(이사장 곽노현) 고문 
(사) 518민족통일학교 (이사장 오종렬) 이사
(사) 들불열사기념사업회(이사장 김남표) 이사
(사) 대인 홍남순변호사 기념사업회(이사장 박석무) 이사  
광주전남민주화운동 기념사업회 지도위원
노무현재단 전남위원회 운영위원


◉『민선3기』교육감 장석웅 후보 주요정책
1.도민과 실질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촛불시대에 맞는 진정한 교육자치 시대를 열겠습니다.
◦ 전남 곳곳의 교육주체들을 직접 찾아뵙고 소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임기 동안에도 꾸준하게 ‘경청올레’를 계속하겠습니다.
◦ 전남교육을 위한 도민과의 협치위원회를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지원청에 운영하여 도민의 뜻을 제대로 집행하겠습니다.
◦ 전남교육권리장전의 정신과 내용을 반드시 실현하겠습니다.
◦ 도교육청 교육감실을 1층으로 옮겨서 도민과의 간격을 좁히겠습니다.

2.교육행정을 혁신하여 ‘교육을 교육답게’ ‘학교를 학교답게’ 만들겠습니다.
◦ 전남의 교육적폐 청산과 교육행정의 혁신 없이는 학교를 학교답게 만들 수 없습니다. 도교육청 중심의 사업, 조직, 인원, 예산을 과감하게 축소하겠습니다.
◦ 전남교육청은 정책개발과 지원으로, 교육지원청은 교육과정 지원센터로 기능을 재편하겠습니다.
◦ 교육기자재 및 교육시설, 인사, 예산 비리를 척결하여 투명하고 청렴한 전남교육행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연구·시범학교 폐지 및 공모사업 축소, 획기적인 교육업무정상화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3.도민과의 협치와 전남교육 혁신을 위해 인사 및 평가제도를 혁신하겠습니다.
◦ 지역민과의 교육 협치와 학교 지원행정 철학이 있는 교육장을 지역교육주체가 뽑을 수 있도록 주민추천교육장 공모제 전면 시행하겠습니다.
◦ 학교민주주의 구현과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지원능력에 적합한 학교장공모제 확대하겠습니다.
◦ 교육전문직의 전문성 역량 강화와 학교현장 경험과의 효율적 융화를 위한 임기제 전문직 제도 도입하겠습니다.
◦ 학교지원 능력 중심 교육청 평가, 학교민주주의 운영능력 중심의 학교평가를 혁신하겠습니다.

4.미래핵심역량 교육을 위해 필요한 학교 구성원들의 소통과 협력을 위해 학교민주주의를 실현하고 교원들이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미래핵심 역량교육은 학교공동체의 집단지성을 통한 교육과정이 운영이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 학교구성원들이 민주적으로 소통과 협력할 수 있도록 학교민주주의를 확립하겠습니다.
◦ 학교구성원들의 참여를 위한 학교자치조례를 제정하겠습니다.
◦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가 내실 있게 운영되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하고, 교직원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이력제와 연수프로그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5.모든 학생들에게 공정한 교육기회와 저마다의 소질 계발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 농산어촌의 작은 학교, 원도심의 학교, 신도심의 거대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 차별받지 않고 공정한 교육기회를 갖도록 세심한 지원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특히 작은 학교는 예산, 인원, 시설, 프로그램 등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 도교육청 사업 및 공모사업을 획기적 축소하여 학교 교육예산을 10%이상 증액하겠습니다.
◦ 22개 시․군에 제한적 공동학구제를 전면 시행하고 학생들의 통학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더불어 과학, 예술, 도서버스 등 학교 간 교육격차를 줄일 수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 면지역 유․초․중 혁신적인 통합학교를 운영하여 작지만 강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 다문화학생들을 위한 다문화예비학교를 운영하고, 기초학력미달학생을 초등학교 1, 2학년 단계에서 해결하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하겠습니다.
◦ 소수학생 대상 인재 프로젝트(선상무지개, 시베리아 독서토론 열차 등)를 개선하여 전남의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래도전 프로젝트에 운영하겠습니다.
◦ 공립형 대안학교가 본래의 설립취지에 맞게 운영될 수 있도록 행․재정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 전남에 기적의 놀이터를 설치하여 학생들이 즐겁고 창의적 배움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6.행복한 학교교육을 위해 학교구성원의 교육, 근무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 학교구성원의 진정한 소통과 협력을 위해 존중과 협력의 학교문화 정착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지속적으로 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 및 비정규직의 처우(공정임금 및 근무조건)를 개선하고 안전보건위원회를 신설하겠습니다.
◦ 학교 안 비정규직 직원 및 기간제 등에 대한 갑질문화 개선을 위한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관련자를 엄중 조치하겠습니다.
◦ 교원들의 교권을 보호하기 위한 법률지원을 강화하고,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에 따른 학교업무 경감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7.모든 전남교육 정책에 학생이 중심에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남교육의 혁신과 변화는 전남 학생들을 위한 것이어야 합니다. 미래핵심 역량교육도, 소질을 계발하는 교육도 학생의 주체적인 참여와 배움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학생이 전남교육의 중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교육위원회를 운영하여 교육정책을 제안하고 평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운영위원회에서 학생대표가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인권을 보장하고 학생자치 및 동아리 활동을 보장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학교운영에 대한 의견이 존중받고 놀 권리가 실질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8.전남교육이 미래를 대비하는 혁신교육의 중심지가 되게 하겠습니다.
◦ 전남형 혁신학교 무지개학교 사업을 전면 보완하여 무지개학교가 전남교육의 마중물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전국 최초로 미래교육에 적합한 가칭 ‘미래학교’를 신설하여 대한민국 공교육의 선도역할을 하겠습니다.(미래교육을 위한 학교시설, 교육과정 등)
◦ 무지개학교 지원센터를 확대 개편하여 학교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여 학교운영, 학교시설, 교육과정(수업,평가), 가치교육 등을 상시 지원하겠습니다.
◦ 미래사회의 시민으로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평화통일교육, 민주시민교육, 노동인권교육, 생태환경교육을 위한 가치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9.지역사회,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교육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교육하기 좋은 전남교육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전남교육을 혁신과 미래는 교육청만의 역할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전남도와 지방자치단체와의 교육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여 예산지원을 뛰어넘는 구체적인 교육협력 시스템을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 무지개학교 교육지구 사업을 전면 개편하여 교육지구 사업이 지자체와의 교육협력 사업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지역교육지원센터를 통해 방과후 교육 및 돌봄, 인성, 문화 교육이 체계적으로 지역의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되도록 하겠습니다.
◦ 이를 위해 마을 강사, 마을교육과정, 마을학교, 교육협동조합 등의 확산과 안착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학교의 교육시설을 지역과 함께 활용하도록 지방자치단체와 협력방안을 만들겠습니다.

10.전남의 학생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에서 창의적인 학교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학교에 무상급식을 확대하며 GMO 없는 친환경급식 추진하도록 지역주민, 지방자치단체, 지역단체 등과 협력하겠습니다.
◦ 학교인권조례를 제정하여 학생이 존중하고 차별받지 않고 교육받을 수 있는 학교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 학교의 교육환경을 개선하여 학교가 쉼과 놀이가 가능하고 자연친화적 생태환경 속에서 창의적인 교육활동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획일적인 소풍, 수학여행, 체험활동 등을 교과 연계형 프로젝트 활동으로 전환하여 배움과 삶이 연결되고, 활동 속에서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이 학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조순익 편집위원 兼 기자(취재국장)
제보-휴대폰 : 010-9656-1383
e-메일 : inhyangin @ naver.com
 
 
기사입력: 2018/02/07 [21:29]  최종편집: ⓒ 전남조은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