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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삼성전자 협력업체‘지원책’시행
유동성 및 업종전환 지원,업체별 탄력 적용..광주시, 삼성전자 광주공장 생산라인 베트남으로 이전 피해 최소화 지원책 발표
 
조순익 기자
 
광주광역시가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생산라인의 베트남 이전 동향과 관련해 실의에 빠진 지역 협력업체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광주시의 이같은 대책은 지난 8일부터 3일간 삼성전자 협력업체 50여 곳을 방문해 피해실상을 파악하고, 12일 협력업체 대표 간담회에서 수렴한 기업 애로사항 등을 반영해 만든 것이다.

19일 광주시가 내놓은 주요대책을 보면, 협력업체 유동성 확보를 위해 15개 협약은행과 협조해 대출금 상환기간 연장 및 신규대출 정상 처리, 정책 자금을 상‧하반기 분산 지원하고 앞으로 은행협약자금과 경영안정자금 이차보전액 상향 조정을 적극 검토해 시행한다.

이와 함께 광주시는 업체별 유휴인력을 파악해 산업부, 고용부 등의 인력양성사업을 활용한 재취업교육 및 타 산업 전환 배치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중소기업의 판로지원을 위해 해외시장개척단 활동지역과 산업 연관성 등을 고려해 협력업체의 참여 기회를 부여하고, 홈쇼핑 입점지원 및 우수중소기업 제품도 적극 홍보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테크노파크, 전자부품연구원 등 지역의 연구기관과 협조해 사업다각화 및 업종전환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가전산업 관련 중견기업 유치 및 삼성의 신규 아이템의 광주 유치를 위해 지역단위 역량을 결집키로 했다.

더불어, 대기업 의존도가 높은 가전 협력업체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업연구소 설립 및 연구인력 지원, 전문가의 기업진단을 통한 맞춤형 신사업 설계 및 사업화 지원, 기업 간 협업을 통한 위기관리 능력 배양 등을 추진키로 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만큼 지역단위 역량을 총체적으로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며 “광주시는 앞으로도 협력업체별 공무원 담당제 실시 등 능동적 해결시스템을 구축하고 가능한 행정적 지원책을 지속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일부생산라인 이전 관련 대책보고●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협력업체 개요 및 이전 동향
□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개요
○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주요 흐름
▸ 1989년 하남공단에 광주전자로 시작
▸ 1990년 자동판매기 공장 가동, 1992년 진공청소기 공장 가동,
1995년 냉장고 공장 가동으로 백색가전 생산 본격화
▸ 1997년 모터, 김치냉장고 생산, 1999년 삼성전자로부터 가정용
냉장고, 컴프레서, 모터 등의 사업을 이전받으면서 회사명을
삼성광주전자(주)로 전환
▸ 2004년 삼성전자 수원공장의 에어컨, 세탁기 생산라인 이전
▸ 2011년 1월 삼성광주전자가 삼성전자에 공식 합병되면서 정식 명칭이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으로 전환
○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일반현황(‘14년 기준)

구분

내용

생산제품

냉장고(210만대), 김치냉장고(23만대), 세탁기(100만대), 에어컨(80만대), 청소기(14년 이전)

공장위치

광주광역시 하남단지, 첨단단지

공장규모

하남 제1‧2공장 : 약 43만㎡, 첨단 제3공장 : 26.5만㎡
○ 매출액 및 고용인원

구 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4

매 출 액

25,912

32,047

41,000

50,000

50,000

48,000

고용인원

(비정규직 포함)

4,500

4,620

4,650

5,017

5,900

4,900
□ 삼성전자 협력업체 개요
  ○ (기업 수) 1차 협력업체 50여개, 2‧3차 협력업체는 120여개
  ○ 기업 현황
업 력
기업유형
R&D조직



 

 
‧가전산업 기업 55%가 업력 7년 미만
‧15년 미만의 기업이 전체 80%
‧영세기업(근로자 10인이하) 42%
‧10인~49인 미만 기업 전체 36%
‧기업의 78.1%가
R&D관련 조직 미보유
○ 협력사 주요지표 추이(10개사)
▸ (매출액) (’11) 6,104억 → (’12) 5,826억 → (’13) 5,558억 → (’14) 5,203억 * 연평균 약 5% 감소
▸ (영업이익) (’11) 680억 → (’12) 614억 → (’13) 526억 → (’14) 434억 * 연평균 약 12% 감소
▸ (순이익) (’11) 520억 → (’14) 416억 (약 20% 감소)
▸ (영업이익률) (’11) 11.1% → (’14) 8.2% (약 3%p 감소)
 ○ 광주 가전사업 현황

 

 

 
고용
(’10년대비 ’13년 12.6% 감소)
생산
(’10년대비 ’13년 29.6% 감소)
부가가치
(’10년대비 ’13년 29.1% 감소)
‧ 가전 대기업을 중심으로 관련 협력협력사들이 가전산업 클러스터를 형성
‧ 중소 협력협력사의 자체 기술경쟁력이 높지 않고, 대기업 의존도가 절대적
‧ 대기업 실적에 따라 산업 전체의 실적이 좌우되는 리스크 보유
‧ ‘11년 이후 삼성전자 광주공장의 생산라인 해외 이전에 따라,산업 전체의 고용, 생산, 부가가치 감소 추세
□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이전 동향
○ 베트남 호치민市에 약 70만㎡ 규모 가전제품 생산 공장을 조성
    - 베트남 공장은 ’16년 7월 가동예정으로 광주사업장에서는 20%수준의 생산물량 감소 및 연차별 생산라인 일부 이전이 예측

 

품 목

이 전

(’16년) 저가형 세탁기 및 냉장고, (’17년) 에어컨 이전 동향

존 치

고급형 생활가전 생산라인은 광주공장 현지 존치
○ 프리미엄급 냉장고(우수협력업체 필요) 및 김치 냉장고(내수용)
생산은 ‘상당기간’ 현 수준 유지가 예측되나,
    - 향후 세계 가전시장 여건에 따라 장기적 이전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보기는 곤란 



 

1차 협력업체 조사 결과
■조사방법
‣ (방문조사) 삼성전자 협력업체 50개 중 35개 업체*를 방문하여 회사 대표(임원) 1:1 면담 실시(‘16. 1. 8(금) ~ 1. 10(일))
       * 금형, 금속가공․인쇄포장, 기구일반, 원부자재, 전기 등
‣ (간담회 개최) 협력업체 12개, 은행 2개(광주, 기업은행)와
간담회 실시를 통해 생산라인 이전에 따른 애로사항 청취
(’16. 1. 12(화), 전략산업본부장 주재)
□ 조사 결과
  ○ 베트남 공장이 가동(’16. 7월 예정)되면 광주사업장 생산량
감축에 따라, 협력업체 생산량이 감소(평균 10%에서 최대 40%)될 것으로 전망
       * 10%미만 26개(74%), 10~20% 4개(12%), 20~40% 5개(14%)
  ○ ⅰ) 금융지원, ⅱ) 판로개척, ⅲ) 기술력 확보 등이 지원 필요사항으로 도출
협력업체의 현실적 애로사항
가전산업 기술력 확보 지원
‧ 생산감소에 따른 자금압박
‧ 가동율 저하에 따른 유휴설비
‧ 인력구조조정에 따른 잉여인력 발생
‧ 정책 지원 정보 부족
‧ 모기업 의존성이 높은 단순 생산기능 위주의 기업 구성으로 기술경쟁력
확보 필요 
 



 

협력업체 건의사항 및 지원 대책
※ 금융 지원, 판로개척․협력사업 지원, 기술개발 등의 건의사항에 대해, 협력업체의 요구에 맞춤형으로 지원한다는 원칙하에 단기, 중기, 장기 등으로 구분하여 단계적으로 추진
□ 주요 추진방향

 

금융지원

판로개척, 협력사업 지원

기 타

단기과제
(즉시추진)
‧대출금 상환기한 연장

‧한전 협력사업 참여
‧해외시장 판로개척

‧유휴설비 매각 알선

중기과제
(예산수반)
‧경영안정자금 이차
보전 지원 확대
‧신용보증지원액 상향
‧홈쇼핑 입점 및
제품 홍보 지원
‧유휴인력 재취업
지원
장기과제
(장기검토)
‧저리 융자제도
신설 검토
‧사업 다각화,
업종전환 지원
‧기업 및 신규아이템 유치
󰊱 단기 지원
  ① (금융지원) 市 협약 15개 은행과 협조하여 금융권 대출금 회수 금지 및 상환기한 연장을 검토하도록 협조 요청
    * 1.8(금) 간담회시 광주, 기업은행에서 금융지원을 협조하기로 협의
  ② (협력사업 지원) 한전의 에너지 분야, 수소차 관련 협력사업에 지역기업의 참여를 요청
    - 가전산업포럼(‘16. 2. 1. 테크노파크 주관)에서 한전의 에너지기업 지원사업을 소개(협력업체에 참여토록 안내)
  ③ (판로 개척) 활동지역의 산업과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현재
매년 4~5회 운영 중인 해외시장 개척단에 참여기회를 부여
  ④ (기타) 협력업체 생산량 감소로 인해 발생된 유휴설비에 대해 업체별로 파악 및 DB화하여 첨단넷, GPS(광주기업지원성과공유시스템) 등을 통해 수요처 탐색 및 거래를 알선
󰊲 중기 지원
  ① (금융지원) 市 경영안정자금* 이차보전 지원 예산을 추가 확보하여 수혜대상을 확대하고, 중기청의 긴급경영안정자금**
신청 지원을 통해 자금 활용을 지원
       * 현재 年2,000억원 규모에 대한 2% 이차보전을 2년간 시행함에 따라
예산 80억원이 수반(매년 1,400개 업체를 지원)
      **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일시적 경영애로 상태에 있는 중소기업을 지원
  ② (금융지원) 광주신용보증재단, 신보‧기보 등과 협의를 통해
시설‧운전 자금에 대한 보증한도 확대를 검토
       * 현재 광주신용보증재단에서는 총 1,700억원 규모로 기업당 8억원, 보증기간 5년 이내로 일반보증을 시행
  ③ (협력사업 지원) 필요시 금년 추경에 사업비 추가 반영하여 현재 진행중인 홈쇼핑 입점지원(7개 기업, 1억), 우수중소기업 제품 홍보사업비(85개 기업, 4천만원) 지원규모를 확대
  ④ (기타) 업체별 유휴 인력 파악 후 산업부‧고용부 등의 인력양성사업 등을 활용한 재취업 교육 등을 통해 타 산업 전환 배치를 유도 
    - 광주TP, 전자부품연구원, 한국금형산업진흥회, 생산기술연구원 등과 협조체계 구축
󰊳 장기 지원
  ① (금융지원) 市에서 지원 중인 기업지원 사업*에 대해 사업설명회 실시 및 지원 매뉴얼을 배포하고, 자금 지원에 대한 추가 필요성이 인정될 경우 저리의 신규자금 지원을 추가 검토
       * 현재 지역 내 43개 기관에서 337개의 지원사업이 시행 중
  ② (사업 다각화) 전자부품연구원, 생산기술연구원 등 가전산업 관련 기관 협조를 통한 신규 아이템 제공을 통해 사업다각화 및 업종전환을 통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지원
    - 구조고도화자금(시설투자시 10억 보증, 경제고용진흥원) 등 지원
  ③ (기타) 가전과 관련한 대‧중견기업(충청소재 가전 중견기업) 유치 및 삼성 등의 신규 아이템의 유치를 통해 중소기업의 판로 다각화 및 기술경쟁력을 제고
    - 기업 유인 인센티브 확대(에너지기업 입지보조금 20%→30%) 및 공장용지 적기보급 등을 지속 노력
  ④ (기타)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프로젝트 성공을 통해
납품 포화상태 상황을 극복하고 업종 전환을 지원 



 

추가 조치계획
□ 삼성과 함께하는 상생위원회 구성․운영
  ○ ‘삼성과 함께하는 상생위원회’ 구성‧운영을 통해 지역의 산업계,
경제계, 유관기관과 삼성 등이 참여한 협의의 장 마련 및 가전산업 활성화 대책 수립 수행
    * 참석대상 : 市, 의회, 지방중소기업청, 광주테크노파크, 전자·금형산업 협의회, 광주은행, 신보, 기보 등
    - 협력업체 지원 및 경쟁력 강화 및 가전기업 선도방안
□ 삼성전자 협력업체 지원 종합상황실 설치․운영
  ○ 전략산업본부장을 총책임관으로 하여 담당 과장, 기업지원 및 연구기관, 광주은행 등이 참여하는 종합상황실 운영
    - 삼성전자 협력업체 애로사항 청취 및 해결방안 강구 등

  
●현장방문 조사결과(건의 사항)●
   - 매출고용 : 10%미만 26개(74%), 10~20% 4개(12%), 20~40% 5개(14%)
   - 요구사항 : 자금지원 14개(40%), 대기업유치 5개(14%), 기타 16개(46%)
   - 관심분야 : 전략아이템 9개(26%),자동차부품 7개(20%),기타 19개(54%)

구 분

조 사 결 과

비고

금형분야
(11개)
󰋯피해규모(매출 고용)
  ‐ 10%미만/6개(55%), 10~20%/1개(9%) ,20~40%/4개(36%)
󰋯지원 요구사항
  ‐ 자금지원/5개(45%), 대기업 유치/2개(18%), 해당없음/4개(36%)
󰋯관심 분야
  ‐ 자동차부품/5개(46%), 전략아이템/4개(36%), 에너지/2개(18%)

 

금속가공
인쇄포장
(7개)
󰋯피해규모(매출 고용)
  ‐ 10%미만/5개(72%), 10~20%/1개(14%), 20~40%/1개(14%)
󰋯지원 요구사항
  ‐ 자금지원/5개(72%), 대기업유치/1개(14%), 해당없음/1개(14%)
󰋯관심 분야
  ‐ 전략아이템 3개(43%), 환경안전/1개(14%), 해당없음/3개(43%)

 

기구일반
(7개)
󰋯피해규모(매출 고용)
  ‐ 10%미만/5개(72%), 10~20%/2개(28%)
󰋯지원 요구사항
  ‐ 자금지원/4개(57%) 대기업 유치/2개(29%), 생산제품 홍보 및 해외투자 상담/1개(14%)
󰋯관심 분야
  ‐ 자동차부품/2개(29%), 전략아이템/2개(29%), 해당없음 /3개(42%)

 

원부자재,
전기(10)
󰋯피해규모(매출, 고용)/10% 미만, 특별한 관심분야 없음

 


조순익 편집위원 兼 기자(취재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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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메일 : inhyangin @ naver.com
 
 
기사입력: 2016/01/19 [19:30]  최종편집: ⓒ 전남조은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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